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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희왕 마스터듀얼] 후완다리즈 요약 + 전개법에 대해

ARTO 2023. 7. 19. 1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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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제가 현재 마스터듀얼 메타에서 제일 유용하게 쓰고 있는 후완다리즈에 대해 설명해드릴까 합니다.

 

후완다리즈는 융합 테마 이후 별로 없던 [어드밴스 소환] 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출시된 덱입니다.

 

즉 융합 테마 이후 계속 쓰여왔던 '특수 소환' , 그리고 최근 메타에서도 특수 소환을 견제하는 메타에 완전한 상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장점이며, 최중요 카드인 [후완다리즈x엠펜] 이 어드밴스 소환될 때는 역설적으로 일반소환한 카드가 공격 표시로 특수소환된 카드의 효과를 무효화시킨다는 측면에서 상대의 파워력을 억제하고 있습니다. 증식의 G의 효과도 무효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엑스트라 덱 중에서도 싱크로, 엑시즈 몬스터는 수비 표시로 특수소환함으로써 엠펜의 효과를 피해갈 수 있지만 링크 몬스터들은 수비표시로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엠펜의 효과를 직접적으로 받는다는 측면에서 상대의 전개를 소환 자체로 봉인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후완다리즈의 전개에는 필수적으로 활용되는 자원이 즉 [묘지 자원]이 아니라 [제외 자원]이라는 것인데요. 최근 메타에서 활약하고 있는 티아라멘츠만 보더라도 모든 전개는 묘지자원을 이용하고 있지만, [차원의 틈]이나 [매크로 코스모스], [디멘션 어트랙터] 등 카드를 제외하는 효과에 특성화된 메타로 상대의 자원회수를 원천적으로 틀어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필드에서 벗어나면 제외되는 하급몹들의 효과는 제외됐을 때도 즉시 그 자리에서 패를 가져올 수 있는데, 몬스터의 효과를 단순히 무효하는 카드의 경우 뒤늦게 발동하게 되면 1체인으로 필드 위의 하급몹 효과 + 2체인으로 제외된 하급몹 효과를 통해 피해나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성능을 보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카드들이 N등급에서 SR등급에 많이 몰려있기 때문에 신규로 들어오는 유저들이 '승리'를 목적으로 둔다면 전개가 허용될 때 전성기의 엘드리치에 필적하는 파워를 낼 수 있다는 가성비적 측면에서도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이만큼 싸고 강한 덱이지만 큰 단점이 있습니다. 고레벨로 올라갈수록 후완다리즈가 많이 안 보이는 이유입니다만 사실 엠펜이나 지도의 금제도 크게 영향을 끼쳤지만 보다 근본적인 한계점이 후완다리즈의 픽률을 떨어뜨리는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전개의 한계입니다. [어드밴스 소환] 이라는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후완다리즈 덱의 자체 패널티는 전개 동안 특수소환을 하지 못한다는 단점입니다. 즉 일반 소환은 한 번밖에 할 수 없기 때문에 로비나, 이그룬의 서치에 하루 우라라나 무한포영이나 감마를 맞음으로써 파괴되면 그 이후의 전개가 틀어막히게 됩니다. 포영은 그나마 여행준비가 있으면 제외시킴으로써 그 효과를 피해나갈 수 있지만, 효과 자체를 원천적으로 봉쇄하는 우라라나 감마를 맞을 경우 무조건적으로 다음 일반소환은 제한 카드인 의문의 지도를 서치해와야 하며, 지도를 서치해오더라도 상급몹과 하급몹이 둘 다 있는 좋은 패가 아닐 경우 다음 전개를 하기 어렵습니다.

 

두 번째로 후공 돌파의 한계입니다. 앞서 말했듯 우라라나 포영 등은 패트랩이기 때문에 선공을 잡아서 어떻게든 전개를 이어나가면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만 선공을 주게 돼 [플뢰르 드 바로네스] 나 그 외의 효과 무효화를 하는 최종 몬스터들의 견제, 지속 함정 효과로 같은 종족의 몬스터를 소환하는 것을 틀어막는 봉쇄 카드를 피할 수 없을 뿐더러 일반 소환으로 전개되는 특성상 많은 몬스터가 소환될수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비행야수족] 몬스터 이외의 것도 소환할 수 있는 카드는 최종 몬스터 [후완다리즈x엠펜] 뿐이며, 4장의 핵심 카드들이 일반소환을 연속해서 쓰게 되면 나올 수 있는 몬스터는 고작해야 2마리, 지도의 효과까지 섞으면 상급몹 3마리가 전부입니다. 

 

세 번째는 역설적이게도 제외 자원을 쓺으로써 묘지 견제를 피할 수 있지만 묘지 자원을 쓰지 못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티아라멘츠 이외에도 많은 덱들이 쓰는 아기도와 켈벡 콤보로 10장씩 갈리는 것을 막을 수 없으며, 하급 몬스터 중 하나인 [후완다리즈 스트리]의 효과를 발동할 때에도 무도라나 켈도로 체인을 걸어 묘지 자원을 강제로 회수해버리면 발동이 취소되고 전개가 막히게 됩니다.

 

네 번째는 극단적인 패말림입니다. 최소 하급몹 두 장 이상이 준비되지 않으면 상급몹을 서치할 수 없으며, 원 핸드로 플레이를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로비나가 필요하지만 이는 곧 '전개의 한계' 와 맥락이 상통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항아리류 카드들을 마구 집어넣지만 그럼에도 전개를 해야 하는 패가 명확하다는 것은 상대에게 주어진 견제 수단도 정해져 있다는 것입니다.

 

다섯 번째로 낮은 타점입니다. 제한 카드인 엠펜의 공격력이 2700이고, 엠펜의 효과로 배틀페이즈 동안 상대 몬스터 카드의 공격력/수비력을 반으로 줄일 수 있지만 그것조차도 한 번 뿐이며, 사이코 엔드 퍼니셔 같이 원천적으로 상대의 효과를 받지 않는 카드는 엠펜으로 막을 수 없이 바로 뚫리게 됩니다. 결국 그것은 출혈을 감수하고 상대 턴에 꿈의 마을을 사용해 하급몹 4마리를 일렬로 세운 뒤, 돌아온 자신의 턴에 3링크 소재 특수소환 > 4링크인 액세스코드 토커를 소환시키거나 LL 어셈블리 나이팅게일로 직접 공격 > 다우너드 매지션 > 아제우스 공략을 타는 수밖에 없습니다.

 

 

일단 제 최고 티어는 마3까지 갔고, 마4 언저리에서 이기고 지고를 반복하고 있습니다만 승률적으로는 그렇게 높지는 않습니다.

 

덱 레시피입니다.

 

 

< 메인 덱 >

 

후완다리즈x로비나 x3

후완다리즈x이그룬 x3

후완다리즈x스트리 x2

후완다리즈x토칸 x1

하루 우라라 x2 (두장밖에 없어서 2장임)

 

**파슬 다이너 파키세팔로 x3

 

(파키세팔로를 3장 채용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엠펜 소환 직후 추가 일소에 한계가 있지만,

파키세팔로를 패에 잡을 경우 상대의 특소 자체를 '완전히' 막아버립니다.

이후 상대가 파키세팔로 이상의 공격력을 가진 몬스터를 일반 소환으로

깨려고 할 경우, 꿈의마을로 라이저를 서치해 덱으로 되돌리면 끝납니다)

 

디멘션 어트랙터 x2

안개 골짜기의 거신조 x1

세찬 바람의 제왕 라이저 x2

후완다리즈x엠펜 x1

해피의 깃털 x1

봉인의 황금궤 x1

욕망과 겸허의 항아리 x2

욕망과 졸부의 항아리 x3

잭 인 더 핸드 x1

후완다리즈 의문의 지도 x1

 

차원의 틈 x3

(달의 서, 개기일식의 서 넣으시는게 좋습니다.

저는 티아라멘츠 때문에 빡쳐서 어제 넣었어요)

 

후완다리즈와 미지의 바람 x1

무덤의 지명자 x2

말살의 지명자 x1

후완다리즈와 여행준비 x3

길항승부 x1

무한포영 x2

후완다리즈와 꿈의 마을 x1

 

 < 엑스트라 덱 >

 

아무 잡거나 넣으시면 됩니다. 욕졸용이라.

 

굳이 넣으신다면 LL 어셈블리 나이팅게일, 다우너드 매지션, 아제우스.

1링크짜리 링크리보, 3링크짜리 트라이브리게이드 은탄 루갈,

4링크짜리 액세스코드 토커 정도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실 다른 전개법 보다는 직접 하시는 것이 더 빠릅니다.

그만큼 쉽고 간편하면서 강력한 덱이니까요.

하지만 굳이 전개법을 원하신다면,

 

 

1. 로비나 초동

 

로비나 일소

로비나 효과 발동 > 이그룬 서치

이그룬 일소

이그룬 효과 발동 > 엠펜 서치

엠펜 효과 발동 (1체인) > 로비나 효과 발동 (2체인)

로비나 패로 돌아오고 엠펜 효과로 꿈의 마을 서치

 

결과물 : 엠펜 + 꿈의 마을

단점 : 우라라, 포영 맞으면 끝남.

 

2. 로비나 + 이그룬 + 여행준비

 

이그룬 일소

이그룬 효과 발동 (1체인) > 여행준비 효과 발동 (2체인)

엠펜 서치 + 의문의 지도 서치

로비나 일소

로비나 효과 발동 (1체인) > 이그룬 효과 발동 (2체인)

이그룬 효과 돌아오고 토칸 서치

의문의 지도 효과 발동 > 토칸 보여주고 미지의 바람 제외

토칸 일소

토칸 효과 발동 > 미지의 바람 서치

엠펜 일소

엠펜 효과 발동 (1체인) > 로비나 효과 발동 (2체인)

로비나 패로 돌아오고 엠펜 효과로 꿈의 마을 서치

 

결과물 : 엠펜 + 미지의바람 + 의문의 지도 + 꿈의마을

 

 

3. 로비나 + 이그룬 + 스트리 + 여행준비 + 거신조 (로티플)

 

로비나 일소

로비나 효과 발동 > 토칸 서치

이그룬 일소

이그룬 효과 발동 > 엠펜 서치

엠펜 일소

엠펜 효과 발동 (1체인) > 로비나 효과 발동 (2체인)

로비나 패로 돌아오고 꿈의 마을 서치

여행준비 효과 발동 > 로비나 제외하고 의문의 지도 서치

의문의 지도 효과 발동 > 토칸 보여주고 미지의 바람 제외

토칸 일소

토칸 효과 발동 > 미지의 바람 서치

스트리 일소

스트리 효과 발동 > 여행준비 제외

거신조 소환 > 스트리 효과 발동 (1체인) > 이그룬 효과 발동 (2체인)

 

결과물 : 엠펜 + 거신조 + 미지의바람 + 의문의 지도 + 꿈의마을 + 스트리 + 이그룬

 

단점 : 우라라 맞으면 힘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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